일단 난 테이블 시티 맵 토나와서 일단 접음

맵 규모에 비해 NPC 대화도 영 부실한데
프레임드랍까지 오져버림
그래픽이 좋은 편도 아닌데 대체 왜....?

또 건물 안 디자인을 할 여력이 안되었는지
대부분의 건물이 무늬만 건물인데다

가게 들어갈 때 인식 오류도 잦다..

(시발)



특히 화룡점정으로 가장 좆같았던 점은
모자가게 따로 신발가게 따로 양말가게 따로
가방가게 따로 안경가게 따로 있는 부분이었음
진짜 줘패고 싶음

음식도 이것저것 따로 팔고
재료도 여기저기 나눠 팔던데
진짜 왜이러시는건가요?



물론 맵 마커 찍기가 가능해서
미르시티처럼 미아가 될 일은 없지만
초반부터 존나 피로도 올리는 맵 구성임

맵에서 가게를 보고 찾아갈 순 있는데
어떤 가게인지 설명 없는 점도 불편하고

6세대는 맵이 복잡해도 고정시점이라
멀미 날 일은 없었는데
얜 건물 끼고 시점 빙글빙글 돌리게 해서
3D멀미를 부르는 맵 구성임

또 맵이 오픈 형태가 되어서
소드실드에 비해 레이드 찾기도 너무 피곤한데

맵디자이너..
진짜 한 대만 때리면 안될까?



그밖에 자잘하게 마음에 안 드는 점은
배틀 연출 끄는 옵션이 없는 점이나
배틀 돌입/끝날 시 때 미묘하게 끄는 느낌 나는거,

스케일을 충실하게 지킨 나머지
사이즈 작은 애들은 잘 안보이는 점,

기술머신 만드는 시스템 때문에
재료찾아 노가다 해야하는 점,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떨어지는
미완성 게임을 하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
자잘한 잔버그 등등...

그리고 왜 의류는 따로 안 팜? 내가 못찾은거임?
학생이란 죄로 아카데미란 교도소에 들어가 교복이라는 죄수복만 입어야 하는거임..?




하여튼.......

그래도 마음에 드는 부분도 있긴 함
가장 마음에 드는건 당연히 커마가 자유로워진 부분

커마 다양해지니 캐릭터에 절로 애정이 생김^^
근데 사실 이게 거의 유일한 장점이다.



그밖에 언급 할 만한 부분은
전반적으로 캐디가 중성적인 디자인이 많아서
PC를 염두에 둔 느낌이 진하게 난 부분이랑

완전 오픈월드를 지향한 점
(그래서 난 첫 뱃지 콜사한테 땀ㅅㅂ 어쩐지 레벨이 높더라)

나름 아카데미물 구색 맞추겠다고
인물 친밀도 시스템 넣어둔 점도 눈에 띔



아무튼 결론은

소드실드 베이스에 레알세 향신료를 좀 가미하고
오픈월드+아카데미를 재료를 넣은
완성도 떨어지는 무언가 라고 요약 가능

포켓몬이기 때문에 팔리긴 잘 팔리겠지만
완성도는 바닥을 넘어서
저 지하 어딘가를 서성이는 그런 끔찍한 물건이다..
이게 본가 정규 신시리즈라는게 경악스러울 따름



진짜 발적화 of 발적화 게임이라
난 스칼렛/바이올렛 구입 전이라면
패치로 안정화 된 이후에 사는걸 추천하고 싶음

패치.....
해주겠지.....?



+) 렉 심할때 어느정도 수준인지 참고차 올리는 영상

이로치 못잡고 튕길까봐 죤나긴장함ㅅㅂ
독점플랫폼 콘솔겜인데 튕김을 걱정해야 하는 게임이 있다?!



++) 스토리 기대 안했는데 재밌음
라이벌들 비중 분배도 괜찮고

특히 스타단 에피소드가 인상적이라
잠깐 갓겜이라고 착각했는데

잠시 뒤 테이블시티 템 사러 갔다가
'아 맞다 이거 똥이었지 참'
하고 정신차림

개같은 테이블시티 맵 디자인과
불친절한데다 자꾸만 돌아가는 지도
정말 진절머리난다..

아무튼 다시 말한다.
이 게임은 지금 사지 마라.
패치 되면 그 때 사라.

Posted by 잉망진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