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 오다이바 메모리얼이라
오늘 안에 후기 안 쓰면 죽는 병 도질 것 같아서
후다닥 엔딩 봐서 후기 갈김
사실 이런 각잡힌 후기따위 쓸 생각 없었는데
찍먹후기 조회수가 꽤 나와서 걍 클리어 후기도 씀
스토리 상 치명적인 스포는 접음 처리했으니 참고
- 주인공은 타쿠마 고정
- 스토리는 일자형 구조고 자유도 0에 가까움
- 전투는 스토리에 치중된 SRPG인데
전투중에 자꾸 스토리 튀어나와서 흐름 엄청 끊김
전투는 걍 애들 성장을 보여주는 매개체인듯
- 플탐은 한 챕터당 2~3시간쯤 소요되는데
1회차 기준 12장까지 있어서
대충 30시간쯤 잡으면 될 듯
- 게임 중 종종 선택지 3개가 뜨는데
이건 카르마 시스템 관련 선택지임
- 카르마에 따라 주인공 아구몬 진화가 결정됨
왼쪽 붉은 선택지는 도의(백신)
위쪽 노란 선택지는 격정(바이러스)
오른쪽 초록 선택지는 조화(데이터)
- 주인공 카르마는 프로필 우측 하단에서 확인 가능
디지몬 어드벤쳐 아구몬 진화트리에 로망이 있다면
백신으로 쭉 밀면 됨
- 스카웃한 프리 몬스터 진화는
스토리 혹은 전투 보상으로 얻는
개화의 석판 아이템으로 진화 가능한데
일단 진화 시키면 퇴화는 불가능하다는듯
- 동료 디지몬 진화는 해당 파트너인 인간캐와
주인공의 친밀도가 일정 이상 되어야 하는듯 한데
최종 진화인 궁극체의 경우
친밀도 70이상이어야 해금됨
- 동료 디지몬 진화 이벤트는 11장까지만 발생하므로
올캐릭 궁극체를 노린다면 골고루 친해지는게 좋음
- 캐릭터별 진화 스토리는 나름 짠 것 같은데
정작 진화연출이 성의 없어서 감동은 썩..
- 화폐 따로 없음
즉 상점 시스템도 없음
- 디지몬 스카웃은 프리배틀에서 설득으로 영입 가능함
페르소나5나 진여신전생처럼
상대의 질문에 호감가는 선택을 하면
일정 확률로 동료 영입 가능한 방식인데
후반부로 갈수록 영입 확률이 빡세짐
- 유년기2 이하 디지몬은 도감상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스토리 상에서만 잠깐 등장함
- 등장 디지몬 수 적음
도감상으로 DLC 디지몬인 길몬 포함 총 117마리
- 다만 수집요소 보다는 스토리에 치중한 게임이라
디지몬 수 부족한건 1회차땐 큰 체감 없었음
(다회차or프리배틀 뺑뺑이 돌린다면 지겨울듯)
- 텐타몬 같이 비행형 벌레 형상인 디지몬들
전투 이동 시에 ㄹㅇ 파리 날개소리 나서 킹받음..
- 스위치 기준 세라피몬은 전투 시 무속성으로 보임
도감에선 정상적으로 백신형으로 보이는거 보니 버그인듯
- 인게임에서는 디지몬이라는 용어가 없고
대신 수신, 짐승, 몬스터 등으로 칭해짐
(스포)
엔딩에서 디지몬으로 명명되며 끝남
- 전반적인 전개는 디지몬 어드벤쳐인데
갈등 요소를 훨씬 극대화 시킨 버전임
일부 캐는 인간-디지몬 관계가 지옥의 팀플 수준
- 위 이유로 극심한 고구마 구간 있음
- 디지몬 어드벤쳐가 생각난 요소들을
생각나는대로 씨부리자면..
· 각자 사연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디지몬 세계에 휩쓸려 아이들끼리 여행하는 내용
· 메인 캐릭터 8명이고, 조합도 남5 여3명
· 캐릭터들 보다보면 은근 어드벤쳐 애들 생각남
· 디지몬 세상은 섬 구조이고, 곳곳에 문명의 흔적이 있음
· 각자 운명의 파트너 디지몬이 있음
· 아이들의 파트너 디지몬은 성장기 고정이고 전투 시 진화
· 디지몬들은 파트너의 정신적 성장에 반응해 진화함
(스포)
· 미우 합류 에피소드는 개굴몬 미나공주 생각났음
· 플로라몬 역변>정변 진화트리는 팔몬-릴리몬 생각남
· 파트너의 영향으로 잘못 진화해 폭주하기도 함
· 충실한 수하였으나 결국 죽는 아라크네몬(제로투)
· 중간에 주인공 일행을 위해 희생하는 디지몬 등장
· 디지몬세계가 현실세계보다 시간의 흐름이 느림
· 주인공이 일행에서 이탈해 잠시 현실세계로 돌아감
· 디지몬 세상의 이변이 현실세계에 영향을 미침
· 사망 후 다시 알로 환생하는 디지몬
· 우주같은 공간에서 최종보스전
· 파트너 디지몬과 재회를 약속하며 헤어지는 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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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담인데 엔딩스크롤 스킵 안하고 둬봤는데
한 10분은 내려가길래 걍 스킵함
이 인원이 참여했는데 진화 연출이 대체 왜..
- 2회차는 파트너 디지몬 진화루트와 레벨 + 프리 디지몬들 + 아이템/도감이 승계되고
중요 아이템이랑 친밀도는 리셋
(스포)
클리어 멘트를 보면
2회차 추가 해금 요소로
전원 생존 엔딩이 있어 보이나
까놓고 말해서 플탐이 그렇게 짧지 않고
1회차 엔딩으로도 그리 나쁘지는 않으며
결정적으로 사망캐릭터들이 죽기 직전에
딱히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굳이 2회차까지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 예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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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
하루의 정체는 프로필에도 복선이 있는데
교수와 미유키에게는
전투 서포트 창이 보이는 반면
하루는 유일하게 아무 창이 뜨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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